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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프로그래머스] 게임 맵 최단거리 - Python3
    코딩 테스트 2021. 3. 5. 21:05

    1. 문제 설명

   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   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   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   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  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   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    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   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    제한사항

  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    입출력 예

    mapsanswer

    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    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    - 출처 : 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844

    2. 접근방법 및 풀이

    - DFS, BFS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문제인 미로찾기 문제 유형에 해당합니다.

    - 저는 BFS 알고리즘으로 maps에 거리를 저장하며 이동하면서 마지막 상대편 진영까지의 거리를 구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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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from collections import deque
     
    def bfs(x,y):
        # 이동할 네 가지 방향 정의
        dx = [-1100]
        dy = [00-11]
        queue = deque()
        queue.append((x,y))
        
        while(queue):   # 큐가 빌 때 까지
            x,y = queue.popleft()  
            for i in range(4):
                nx = x + dx[i]
                ny = y + dy[i]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nx < 0 or nx >= n or ny < 0 or ny >= m:  # 범위를 넘어가면 무시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graph[nx][ny] == 0:  # 벽이면 무시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graph[nx][ny] == 1:  # 길이면 이전까지의 거리 + 1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graph[nx][ny] = graph[x][y] + 1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ppend((nx,ny))
     
        return graph[n-1][m-1]
     
    def solution(maps):
        # 전역변수로 선언
        global graph 
        global n, m
        
        # maps의 가로 세로 크기를 n,m에 저장
        n = len(maps)
        m = len(maps[0])
        
        graph = maps
        answer = bfs(00)
        
        if answer <= 1:  # 도달할 방법이 없는 경우 -1을 리턴
            answer = -1
        
        return answer
    cs

    3. 후기

    - 코드를 첨부하기 위해 Color Scripter를 사용중인데 하이라이팅이 좀 부족한 느낌이네요 '-'..

    - 슬슬 DFS, BFS 알고리즘도 스스로 구현할 정도로 익숙해진 느낌입니다!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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